티스토리 뷰

반응형

강아지-생리주기


안녕하세요? 소망 입니다.  주위에 살펴보면 반려견을 키우시는 분들을 많이 보실수가 있습니다. 그래서 오늘 시간에는 암컷 강아지와 함께하는 견주라면 한 번쯤 경험해보거나 알아두면 좋은 강아지생리의 정확한 주기와 몇가지 주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. 그럼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.

 

* 강아지 생리주기 알아보기

강아지 생리 주기의 경우 강아지들 마다 환경마다 조금씩 차이가 있을 수 있지만 소형견, 대형견에 따라 나눌 수 있습니다. 소형견의 경우 5~7개월 주기로, 대형견의 경우 8~12개월 주기로 생리를 하게 되는데요. 1년에 1~2회 정도의 횟수로 생리를 하게 됩니다. 이시기에는 수컷 강아지처럼 암컷강아지에게도 발정기가 찾아올 수 있습니다.

​암컷 강아지 발정기 4단계

1. 전기(7~10일) : 외음부가 붓기가 생기고 출혈이 생김

2. 중기(10~15일) : 배란이 사작되며 혈색이 선홍빛으로 옅어짐, 교미가 가능한 시기

3. 후기(15일 이후) : 배란이후 난체에 황체가 형성되고 교미를 할 경우 프로게스테론이 분비되며 임신

4. 휴지기 (4~6개월) : 외음부의 붓기가 사라지고 출혈 및 점액이 사라짐


* 강아지는 폐경이 없나요?

인체와는 달리 암컷 강아지의 경우 폐경이 없기 때문에 생리를 계속 할 수 있습니다. 이 말을 그대로 해석해보면 발정기를 반복적으로 거치게 된다는 뜻으로 주기적인 발정기로 인해 스트레스와 자궁축농증 등의 생식기관련 질환이 생길 수 있습니다. 위 같은 질병 예방과 스트레스 완화의 목적으로 중성화 수술을 초기에 하는 경우도 많지만 중성화수술은 필수적인 수술은 아니므로 견주의 판단하에 진행할 것을 권해드립니다.


* 생리중 주의사항 알아보기

생리중에는 강아지들 몸속에 있는 영양분이 빠져나가면서 에너지를 많이 쓰게 되는데요 그로인해 기운이 떨어지고 스트레스로인해 예민해질 수 있습니다. 또한 평소에 안하던 배변실수를 할 수 있습니다. 이 시기에는 북어나 지방이 적은 고기류의 단백질이 풍부한 음식을 섭취하면 에너지 보충과 활력 회복에 좋습니다.

 

* 마무리

 

오늘은 강아지 생리주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위에 내용들을 잘 숙지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.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. 오늘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.

 

반응형
댓글